티스토리 뷰

 

전기안전관리자 선임기준 및 자격증

오늘은 전기안전관리자 선임기준 및 관련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전기 자격증의 경우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응용기술사 순으로 나눠지며 오른쪽으로 갈수록 더 높은 수준의 자격을 요하는데요. 최근 기업뿐만 아니라 현장에서의 감전 사고와 안전 부주의로 인한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인력 채용을 대폭 늘리고 있는 추세이다 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차근차근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2021년 4월에 개정된 전기안전관리자 선임기준 명확하게 살펴보고 보다 효율적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죠. 자세한 자격 조건 및 종류 등에 대해서는 해당 칼럼에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되실 듯하여 함께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안전관리자 선임기준 변경 내용은?

2021년 4월 전기안전관리자 선임기준 변경 전에는 해당 업무에 대한 경력 및 전문성을 더 중요시 여겼지만, 개정 후에는 무조건 자격증을 취득한 뒤부터의 경력만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취득이 핵심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자격증만 있다고 해서 모든 시설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 전문화된 기준이 정해져 있는데요. 전기기계기구의 설계 및 제작, 관리 등과 같이 설비를 구성하는 모든 기자재의 규격, 크기, 용량 등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 및 자료의 활용과 더불어 설계, 도면 및 시방서 작성, 점검, 유지, 시험작동, 운용관리 등에 있어 업무 수행 능력도 함께 보기도 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전기안전관리자 선임기준 칼럼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